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부지원자금으로 귀어귀촌이 가능하다!

by *~ zor~* 2021. 12. 10.

생선을-들고있는-청년사진
귀어귀촌

 

정부지원자금으로 귀어 귀촌이 가능하다!

 

정부가 어업인이 갈수록 줄어들자 정부지원 자금으로 어업인이 되려는 사람을 지원해주는 정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명 귀어 귀촌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으로 창업자금과, 주택구입자금의 대출을 지원하여 어업을 살리려 하는 정부의 지원 정책입니다. 대출이율은 2%의 고정이율로 적극 지원 방침을 내세웠습니다. 이 정책이 어업 살리기 운동에 활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지 기대되는 내용입니다.  

 

 

 

 

귀어 귀촌의 개념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지 않는 어업인이 아닌 사람이 어업인이 되기 위해 농어촌 지역으로 이주한 사람으로 농어 촌외의 지역에서 1년 이상 주민등록등본상 등록되어 있던 사람이 어업인이 되기 위해서 농어촌 지역으로 이주 후 전입신고를 완료한 사람을 귀 어업인이라고 하며 농어업을 위해서 농어촌 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을 말합니다.

 

 

 

 

귀어 귀촌의 유형

 

귀어 귀촌의 유형으로는 3가지로 구분합니다. 

1. J턴 - 어촌 출신 도시 거주가가 본인의 고향 어촌이 아닌 타 지역의 어촌지역으로 이주하는 경우

2. U턴 - 어촌 출신 도시 거주자가 본인의 고향인 어촌으로 다시 이주하는 경우

3. J턴 - 도시에 태어나 살다가 어촌으로 이주하는 경우 

 

 

귀어귀촌-유형-종류-사진
귀어귀촌 유형 3가지

 

 

 

 

귀어 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은?

 

귀어 귀촌으로 귀 어업인이 되기를 희망하는 도시에서 살다가 어촌지역으로 오는 사람들을 위해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살 수 있도록 수산업, 어촌비즈니스업 및 주택구입 자금을 지원하여 어촌사회에 활력을 만들기 위한 사업을 말한다. 

 

 

 

 

 

 

 

귀어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대상??

 

지원 대상자는 귀 어업인으로 희망자를 포함, 재촌 비 어업인으로 사업을 신청한 연령제한 기준만 65 세이 이하인 자에 해당합니다. 

 

 

 

 

지원내용 분야와 대출한도기준

 

창업자금과 주택구입 자금을 지원하는데 창업자금으로 3억 원 이내에 지원이 가능하며, 주택구입 자금은 경우 7천5백만 원 이내로  지원이 가능하여 2% 금리로 5년 거치하여 10년 분할 상환 방식으로 지원한다.

 

 

 

 

 

신청방법 및 진행순서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구비하여 주민등록 기준 거주지 관할 시, 군, 구에 제출한다. 

사업신청 -> 서류 현장 심사 및 금융상담 -> 사업 신청자 심사 및 보고 -> 사업대상자 선정 통보

신청서류-진행순서-사진
진행순서

 

문의방법 귀어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 및 1899-9597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정부의 귀어 귀촌의 지원사업의 내용은 어떠셨나요? 창업을 지원해 주고 주택구입 자금을 지원해주는 내용은 참신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어업이 중요하고 인구가 줄어들고 있어 급하다는 측면이 있다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어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갈수록 줄어들어 어촌과 농촌에 일손이 부족한 것 같아요. 어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눈길이 가시는 내용이었을까요? 

 

 

 

 

 

댓글